본문 바로가기

영어 원서 리뷰

저는 아이 영어책을 이렇게 골라요

728x90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미국에 살고 있고 만6살 남아를 기르고 있는 엄마에요.

 아이가 작년에 킨더(만5살)에 입학하게 됐는데, 학교 선생님 말씀으로 아이가 리딩이 빠른 편이라 듣고 ( 자식 자랑이네요ㅎㅎ) , 그 후부터는 책을 더 자주 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일주일에 한번 (읽는 책이 쌓일때는 2~3주에 한번이라도..ㅎ)씩 책을 빌려오게 되었어요. 

 TV에서나 책에서나 다들 어릴때 책 많이 읽어주라고 하잖아요 ㅎㅎ 그만큼 책이 좋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책을 억지로 읽게 하면 아이도 거부감이 들고 그래서 안 좋아할꺼 같아서 아이가 좋아할만한 책들 위주로 빌려요. 어릴때는 책을 주로 구매했지만 킨더 정도되니 읽는 책 양이 많아져서 아이가 오래두고 보는 책(정말 좋아하는 책)이랑 가끔씩이라도 찾게 되는 책은 구매를 하고 있어요.   저희 아이는 요즘 만화책(Graphic Novel)을 좋아해요. 그래서 도서관 갔을때 꼭 만화책은 몇권씩 껴서 빌리고, 그림책 위주로 많이 빌려요. 이제 만6살이라 그림책에서 그림이 좀 적고 글이 많은 책으로 넘어가는 시기인데, 그림책에 그림들을 보며상상력을 기를수 있게 글밥 많은 책 보다는 그림책을 많이 빌려요. 실제로 빌리는 책에 반은 그림책으로 빌려요. 그리고 non-fiction 책도 1~2권 넣어주고요. 저희 아이는 우주나 파충류 이런거 좋아해서 좋아하는 종류의 책이 있으면 그 책도 몇권 빌려요. 다들 아시겠지만 내셔널지오그래픽에서 나온 책들이 사진 많고 내용도 좋아요.  

 아이마다 좋아하는 내용, 그림이 다르니 뭐든 아이가 책에 흥미를 갖을수 있게 좋아할만한 책을 읽어주는게 좋을꺼 같아요. 아마존에서 리뷰 많고 평점 좋은 인기 있는 책들 검색해서 책 찾아보는데 작품성은 좋아도 우리아이가 재미없어할만한 책은 좀 안 빌리는 편이고, 그래도 너무 읽어주고 싶은 책이면 엄마가 읽어주고 싶은 책이니 한번 같이 보자고 하고 빌려요. 그렇게 저는 한번 갈때 10권 정도씩 빌리는거 같아요. 가끔씩은 아이랑 같이 가서 빌리는데 아이가 도서관 가는 시간보다 집에서 노는 시간을 더 좋아해서 주로 아이 학교 갔을 때 제가 빌려다줄때가 많아요.

 그러면 일주일에 10권을 읽는다 생각하면 놀라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다 읽지는 않아요ㅎㅎ 그렇게 빌려서 아이가 손 닿을만한 곳에 두면 가끔 제가 설거지할때 읽는데, 아이가 보고 싶어 하는 책 먼저 보게 되고 재미없는 책들은 아무래도 안읽게 되서 그대로 반납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럴때 아쉽기는 하지만 억지로 읽으면 의미가 없고 집중도 못하니 그것에 관해서는 터치하지 않아요. 보통 빌린 책에 반 정도는 저나 남편이 읽어주고 반 정도는 혼자 읽어요. 빌리는 책들 대부분은 혼자 읽을수 있지만 엄마 아빠가 책 읽어줬으면 해서 읽어달라고 해요. 그럴때는 열심히 연기 하며 재밌게 읽어주려고 노력해요ㅎㅎ 저나 남편이나 정말 목소리 바꿔가며 열심히 읽어줍니다ㅎㅎ 

저는 책 고를때 , 그림책 경우 아이가 좋아했던 작가가 있으면 그 작가 작품을 하나씩 빌리고, 주변에도 추천 받고, 아마존에서도 찾고 그러는데 책 고르는데도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고요. 그림은 어떤그림인지 글밥은 어느정도 되는지 궁금할때가 많아요.그래서 저처럼 글밥양이랑 레벨 궁금하신 분들 참고하시라고 제가 빌리는 책을 가끔씩 올리려고 해요. 저작권이 있으니 앞에 3장 정도 찍어서 올릴께요. 리딩 레벨과 그림 참고하시면 책 찾는데 도움이 될꺼라 생각해요. 

제가 언어쪽 전문가가 아니고 일반 주부다 보니 전문적인 조언은 어렵고 제 경험들 위주로 올릴께요. 

혹시 추천해주고 싶다거나 궁금한책들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제가 도서관 갔을때 빌려서 올려드릴께요.